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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대현 분석 주가 배당 매출, 안정적 매출&영업이익 패션 저평가주

RichSon 2024. 7. 17.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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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개요
1. 사업분석
2. 매출분석
3. 투자지표

4. 주가
5. 의견


 

패션 중 가장 민감한 시장이 20-30 여성 패션이다.

 

트렌드의 변화가 가장 먼저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고 변화에도 가장 민감하다.

 

특히 한국의 여성 패션은 더욱 그러한데, 이러한 여성 패션 사업에서 약 50년 동안 사업을 유지한 기업이 있다.

 

바로 패션 저평가주 대현이다.


 

1. 대현 사업 분석

1) 사업 기간 : 47년(1977년 여성사업복 시작 -> 1982년 5월 법인 설립)

2) 주요 사업 내용 : 여성복 제좋 및 판매

ㄴ 브랜드별 매출 비중 : 블루페페(23년 종료) 4.97% + 씨씨콜렉트 18.77% + 주크 24.60% + 모조에스핀 27.96% + 듀엘 22.60% + 데카브 0.39% + 기타 0.21% + 임대 0.50%

ㄴ 국내/해외 매출 비중 : 국내 99.6% + 해외 0.4%

ㄴ 23년 블루페페 운영 종료하며 해당 브랜드 매출이 감소하지 않고 타 브랜드 통해 매출 채우는 듯함(24년 1분기 기준)

ㄴ 주요 고객층을 20대 중후반 - 30대 초중반 여성으로 타겟하여 사업 진행 중

ㄴ 20년 10월 브랜드 통합 온라인몰 런칭 후 운영 중. 그러나 패션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움(무신사, 지그재그 등)

 


 

2. 대현 매출 분석

1) 매출 : 우상향 (15년 : 2,595억▶ 23년 : 2,953억(113%))

2) 영업이익 : 꾸준한 상승 (15년 : 101억 ▶ 23년 : 213억 (210%))

3) 영업이익율 : 꾸준한 상승 (15년 : 3.89%  23년 : 7.21%)

ㄴ 매출 대비 영업이익의 증가폭이 큼 (유통 채널에서 나름대로 파워가 있는 듯)

ㄴ 매출 확대가 크게 늘지 않는 점은 아쉬움


3. 대현 투자지표 (23년 기준)

1) PER : 3.82

   ㄴ 매우 저평가, 15년 이후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2) PBR : 0.34

   ㄴ PER과 동일하게 매우 저평가

3) ROE : 8.94

   ㄴ 7~10 수준의 꾸준한 자기자본이익률 유지 중

4) 배당수익률 : 4.98%

   ㄴ 24년 예금 금리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의 배당 수익률

   ㄴ 24년 7월 시점으로는 5% 이상의 배당수익률 기대 가능

5) 부채비율 : 18.81%

   ㄴ 매우 보수적으로 부채 관리 중


4. 대현 주가

1) 일단위 차트

 대현 일단위 차트 주가 흐름은 24년 5월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5일선이 120일선을 넘어서며 골든크로스를 보여주었으나 재조정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4년 1분기 실적이 4분기 실적에 미치지 못하며 조정받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그러나 대현의 지난 매출을 살펴보면 4분기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게다가 최근 종료한 블루페페의 매출 감소분을 타 브랜드가 매꿔주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기에 시장의 우려는 점차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

일단위 차트 살펴보기(클릭)

 

 

 

2) 주단위 차트

 주단위 차트를 살펴보면 중장기적으로 주가 회복에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5일선이 20일선을 넘어섰으나 여전히 5~120일선 모두 우하향 중이기 때문.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좋으나 주가의 반전이 있으려면 대현의 성장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20년 출시한 브랜드 통합 온라인몰 외에도 각종 패션 플랫폼에 입점하여 외연 확장의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오프라인으로 성장해온 기업인만큼 온라인에 대한 경영진의 보수적인 의사결정이 있지 않을까 싶다.

 

최근 최대 주주가 바뀌고 시장 흐름에 맞춰 신규 브랜드도 출시하는 등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기다리다보면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주단위 차트 살펴보기(클릭)


 

 

5. 의견

 

대현은 2000년 이후 흑자 경영을 유지해온만큼 장사는 잘하는 회사다.

 

덕분에 매출과 영업이익은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외연의 확장에 조금 소극적이라는 것.

 

2000년 온라인몰을 런칭하며 트렌드에 따라가고 있으나 아직 시장이 반응하기에는 조금 모자라 보인다.

 

최근 최대 주주가 변경되며 오랜된 브랜드를 중지하고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변화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대현의 외연확장과 더불어 더 큰 여성 패션 기업으로 거듭나 패션 저평가주를 탈출하길 기대한다.

 

※ 본 포스팅은 정보 제공 목적이며 투자 결정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