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바텍 분석 주가 배당, 이빨 사진 촬영기로 세계에서 돈을 버는 기업

RichSon 2024. 5. 19. 16:04

 

본 포스팅 외 바텍 사업보고서를 정독하신다면 더욱 도움됩니다.

바텍 사업보고서 바로가기

 


< 목 차 >

1. 개요
2. 사업분석
3. 매출분석
4. 투자지표
5. 의견


고령화는 많은 사업분야에 기회가 있다.

 

건강과 관련해서 의약품 등 직접 병을 고치는 기업을 주목할만한다.

 

그러나 이러한 바이오주는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테마주로서 역할을 이어오고 있어 접근이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의약품 외 건강과 관련된 기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그래서 오늘은 사람의 오복(五福) 중 하나인 치과 관련 기업인 바텍을 들고 왔다.

 

치과 관련 업종도 저평가주를 찾기는 힘들었으나 그 중에서 바텍은 최근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사업 내용과 실적은 탄탄해서 향후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는 기업이라 보인다.


 

1. 사업분석

1) 사업 기간 : 22년(1992년 설립되었으나 치과 사업은 2002년 부터 시작)

2) 주요 사업 내용 : 덴탈 이미징 사업을 위한 개발 / 제조 / 판매 통합 운영

-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20개의 국내 및 해외 법인으로 구성

- 해외 법인은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인도, 베트남, 브라질 등 북미, 유럽, 아시아, 남미까지 전 세계를 영업 지역으로 하고 있음

- 전 세계 유일 엑스레이 영상장비의 핵심 부품인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직접 생산하는 덴탈 이미징 업체

- 이런 기술적 장벽을 핵심적인 경쟁력로 가져가고자 지식재산권 확보 및 연구 활동도 지속 진행 중

- 매출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3D 제품의 매출 확대가 지속되고 있음

- 3D 제품은 특히 하이엔드 상품으로서 미국, 유럽등 시장 확대를 지속중에 있음

- 시장 확대가 제한된 국내 부문은 매출이 정체되어 있으나 해외쪽 매출은 눈에 띄게 늘고 있음


2. 매출 분석

1) 매출 : 꾸준한 증가 추세 (15년 : 2,174억 ▶ 23년 : 3,849억(+177%))

2) 영업이익 : 꾸준한 증가 추세 (15년 : 410억 ▶ 23년 : 640억 (+156%))

   ㄴ 22년 대비 영업이익은 줄었으나 영업이익 우샹향은 유지 중

3) 영업이익율 : 소폭 감소 (15년 : 18.86%  23년 : 16.63%)

   ㄴ 지속적인 연구개발 통한 신제품 출시를 지속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장이기에 영업이익율이 개선되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워 아쉽니다.

    ㄴ 다만 15% 이상의 영업이익율을 약 10년 동안 유지(20년 제외)하는 모습은 굉장히 긍정적이다.

4) 바텍 주가 : 일봉 차트상 5일 선을 제외하고 20~120일선 모두가 우하향하는 추세다. 23년 9월 데드크로스 이후 24년 4월 반등을 노렸으나 120일선 돌파를 실패하고 다시 주저 앉았다. 그 이후 현재:까지 20일선을 한차례 돌파하였으나 60일선까지 돌파하는 것은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바텍 주가의 월단위 차트를 보면 좀 더 긴 호흡으로 투자에 임해야겠다. 최근 월단위 차트에서 데드크로스가 발생했기에 빠른 시일 내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년 내 바닥을 찍고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에 차트를 주시하며 투자에 임한다면 저점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3. 투자지표 (23년 기준)

1) PER : 9.55

   ㄴ 동일업종의 PER가 말도안되는 수준이라 업종과 비교는 어려우나 PER 10미만으로 현재는 적정한 수준이다.

2) PBR : 1.24

   ㄴ PBR 1을 넘어 약간의 고평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3) ROE : 12.98

   ㄴ 자기자본이익률 10% 이상 수준으로 괜찮은 수준이다.

3) 배당수익률 : 0.3%

   ㄴ 배당성향이 15년 이후 낮아지는 추세이기에 배당측면으로 접근은 비추천.

4) 부채비율 : 41.70%

   ㄴ 15년 이후 부채비율을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

   ㄴ 제조까지 하는 기업입장에서 굉장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4. 의견

최근엔 유아기의 치과 치료도 잦은 추세라고 한다.

 

고령화 뿐만 아니라 또 다른 기회가 바텍에게 있다는 의미다.

 

22년도 매출, 영업이익이 굉장히 높았기에 23년은 실적이 나름대로 괜찮았음에도 그에 따른 기저효과가 있어 보인다.

 

본 포스팅 본문에서 금년 1분기에 대한 실적에 대한 기사를 기재했듯 24년은 작년보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될 것으

로 기대한다.

 

바텍은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무대로 사업을 하고 있기에 더욱 기대해도 좋은 기업이다.

 

다만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섯불리 투자를 단행하기에는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월 차트를 통해 데드크로스 이후 바닥을 확인하고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은 투자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 본 포스팅은 정보 제공 목적이며 투자 결정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